본문 바로가기
제주도❤️/제주도_정보

제주도 동쪽 대표관광지 성산일출봉에 대해 알아보기

by 당근홀릭 2023. 6. 22.

제주도 성산일출봉

제주도에는 해돋이가 아름다운 관광지인 성산일출봉이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도 동쪽 대표 관광지인 성산일출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주도 성산일출봉 생성 과정 및 명칭의 유래

제주도 성산일출봉은 다른 오름들과는 다르게 마그마가 물속에서 분출하며 만들어진 수성화산체입니다. 화산 활동 시 분출된 마그마가 차가운 바닷물과 만나게 되면서 화산재가 습기가 많은 끈적한 성질을 띄게 되었고, 이것이 층층이 쌓이면서 성산일출봉이 생성되었습니다. 이후 성산일출봉 바다 쪽의 퇴적층은 해류와 파도, 바람에 의해 침식되면서 경사가 가파른 지금의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성산일출봉 생성된 그 당시에는 제주 본섬과 1km 정도 떨어진 섬이었는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침식작용으로 바닷가까지 밀려든 화산재가 퇴적되고 주변의 모래와 자갈 등이 쌓이면서 물이 빠지는 간조 때는 본섬과 이어지는 길이 생겼으며, 1940년 이곳에 도로가 생기면서 현재의 모습처럼 육지와 완벽하게 이어지게 됩니다.

성산일출봉이라는 이름은 성산일출봉의 정상에 오르면 너비가 8만평에 이르는 분화구가 있으며, 분화구 둘레에는 99개의 작은 암석 봉우리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모습이 마치 거대한 성과 같다고 해서 '성산(城山)'이라 불렸으며, 이곳에서 해가 뜨고 지는 일출의 모습이 장관이라고 하여 '일출봉(日出峰)'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2. 제주도 성산일출봉의 규모 및 가치

제주도 성산일출봉의 높이는 해발 180m,비고 174m, 분화구 바닥의 해발은 90m입니다. 총면적은 대략 453,030㎡이며, 그 둘레는 2,927m로 규모가 매우 큰 편입니다. 

보통 수상화산은 형성된 후 바다에 의해 침식되어 보통은 몇백년에 걸쳐서 사라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다른 수상화산과는 달리 성산일출봉은 몇천 년 동안의 침식에도 사라지지 않고 완전한 형태를 보존하고 있어 수성화산의 분출 및 퇴적과정과 침식과정을 연구하며 이해하는데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산일출봉을 중심으로 하여 성산포 해변 일대에는 육상식물 220여 종과 해안식물 127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해산동물들도 170여 종이나 있다고 알려져 그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제주도 성산일출봉은 2000년 대한민국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높은 지질학적 가치와 빼어난 경관을 인정받아 200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도 등재되었습니다. 또한 2010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도 인증되었고 그 후 2012년 12월에는 한국관광 기네스 12선에도 선정되었습니다.

3. 제주도 성산일출봉의 역사

제주도 성산일출봉은 1960년대까지는 대부분의 문헌에서 성산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절벽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고 꼭대기는 평평하고 넓어서 성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며, 이후에 영주 10경 중에서도 절경이 으뜸으로 뽑혀 일출봉이라는 명칭이 덧붙여졌다고 합니다. 성산일출봉의 정상인 분화구에 형성된 넓은 초원은 원래 인근 주민들이 초가지붕을 엮거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풀을 채집하는 장소였으며, 농사를 짓거나 소와 말을 방목하는 용도로도 쓰여서 매년 불을 질렀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 현재 나무는 거의 없고 억새와 식물군락들을 비롯한 풀들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성산일출봉은 동서남북 중 서쪽을 제외한 면들이 모두 절벽이고 서쪽만 육지로 연결되어 있어 침략시 적군 공격에 유리하여 예로부터 요새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고려시대에는 김통정이 이끄는 삼별초가 여몽연합군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성산일출봉에 토성을 쌓았고,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는 제주목사인 이경록이 수산진성을 성산일출봉으로 옮겼다는 기록도 남아있습니다.

4. 제주도 성산일출봉 이용 안내

제주도 성산일출봉은 산정상을 바라보고 왼쪽 방향인 해안가 쪽은 무료이며, 성산일출봉 정상에 가려면 요금이 유료입니다. 성산일출봉 관람 요금은 어른은 5,000원이고 청소년과 어린이는 2,500원입니다. 제주도민과 장애인, 6세이하 및 65세 이상의 사람은 관람료가 면제되므로 신분증이나 관련 증빙을 지참하여 무료입장 가능합니다. 관람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 50분까지입니다. 그리고 성산일출봉 정상에 오르는 길은 경사가 있고 가파른 계단도 있어 난이도가 조금 있는 편이나, 거리가 길지 않아 편도 30분이면 꼭대기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주도 동쪽 대표 관광지인 성산일출봉에 대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