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도❤️/제주도_정보

제주도의 부속섬 중 한 곳인 우도에 대해 알아보기

by 당근홀릭 2023. 6. 19.

제주도에 소속되어 있는 우도는 제주도 부속섬 중에 하나이면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일 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여 여행하는 제주도의 우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주도 우도

1. 제주도 우도의 이름 유래 및 규모, 인구

우도라는 이름은 소(牛)가 옆으로 누워있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어진 이름입니다. 제주도의 가장 큰 부속섬인 우도의 면적은 60.18㎢이며 해안선의 길이는 17㎞이고 최고점은 132m입니다. 일출로 유명한 성산포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3.8㎞ 정도 떨어져 있으며,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에서 동쪽으로 2.8㎞ 떨어진 해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도의 행정구역은 제주특별시 제주시 우도면이며, 우도의 면소재지는 우도면에 위치한 유일한 법정리인 연평리입니다. 원래 제주시 구좌읍 관할이었다가 1986년엔 우도면으로 분리되었습니다. 우도면은 대한민국에서 면적이 가장 작은 면이며, 2021년 기준 우도의 인구는 1,772명으로 그리 많은 편은 아닙니다. 

2. 제주도 우도의 여객선 정보 및 특징

우도는 제주도 본섬에서 육로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성산일출봉 근처 성산항이나 종달리에서 여객석을 타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기준 성산항발 첫 배는 오전 8시이고 우도발 첫 배는 오전 7시이며 마지막 배시간인 오후 6시 3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성산항에서 우도까지 배로 걸리는 시간은 15분 정도 됩니다. 우도 입도 시 총요금은 성인기준으로 왕복 10,500원이며, 도민의 경우 할인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우도의 경우 기본적으로 렌터카 진입이 금지되어 있으며, 일부 해당 차량에 한해 허용됩니다. 우도 진입이 허용되는 렌터카의 경우는 임산부나 65세 이상의 경로자, 7세 미만의 영유아, 장애인이나 대중교통이용 약자, 업무용 차량, 우도에서 숙박 예약한 사람의 렌터카이므로 사전에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우도는 섬 전체가 화산으로 인해 생선된 하나의 용암지대이며, 남쪽 해안과 북동쪽 일부 해안을 제외한 모든 해안에서 해식애가 발달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도에는 기생화산인 쇠머리오름이 있습니다. 우도의 고도 30m 정도에는 넓고 비옥한 평지가 있어, 가축의 사육이 활발하며 고구마, 마늘, 보리, 땅콩 등의 농산물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근 해역에서는 갈치, 고등어, 전복 등이 많이 잡힙니다.

3. 우도의 관광 명소

우도에는 우두봉, 산호해변, 검멀레 해변, 우도 등대공원, 하고수동 해변 등의 관광명소가 있습니다. 먼저 우두봉은 소머리오름 또는 쇠머리오름이라 불리기도 하며, 우도의 최고봉입니다. 하지만 높은 위치까지 도로가 이어져 있어 올라가는데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제주도 본섬에 있는 섭지코지와 비슷한 곳이며 성산일출봉이 훤히 보여서 사진을 찍기에 아주 좋은 곳입니다. 특히 정상을 나타내는 표지석에서 바라보는 우도의 전경은 우도 8경 중 지두청사에 해당하며,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해 줍니다. 산호해변은 우도 8경 중 서빈백사에 해당하는 곳으로 하우도항에서 해변가를 따라 걷다 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홍조단괴란 홍조류가 탄산칼슘을 축축하여 돌처럼 단단하게 굳은 상태를 말하는데, 산호해변은 홍조단괴로 이루어져 있어 세계적으로도 매우 희소하여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문화재청에서는 천연기념물 제438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검멀레 해변은 화산암이 풍화되어 생긴 검은 모래사장인 흑사장입니다. 산호해변의 백사장과는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썰물 때는 동안경굴로 예전에 고래가 살았다고 추정되는 해식동굴을 볼 수도 있으며, 거대한 해식절벽이 옆에 있어 절경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우도 등대공원으로 연결되는 능선이 이곳과 이어져 있습니다. 우도 등대공원은 우두봉 인근에 있는 우도 등대를 이용하여 조성한 공원으로, 우도봉 기점과 검멀레 해변에서 올라갈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우도 등대공원은 제일 높은 곳에는 우대 등대와 같이 지금은 쓰이지 않는 옛 등대를 전시되어 있으며, 중간 지점쯤에는 대한민국과 세계의 대표적인 등대들의 모형을 만들어서 전시해 놓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수동 해변은 중간에 인어상이 있어 사진을 찍으러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이상으로 제주도의 아름다운 부속섬인 우도에 관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