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도❤️/제주도_정보

제주시 노형동에 대해 알아보기

by 당근홀릭 2023. 5. 26.

제주 이주를 결심하고 남편 근무지가 정해지면서 남편 출퇴근도 가능하고 아이 초등학교도 도보로 등교 가능한 곳을 위주로 집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제주시에 위치한 애월읍, 노형동, 연동, 오라동, 아라동, 일도동, 화북동, 삼양동, 조천읍까지 인터넷 지도의 로드뷰뿐만 아니라 직접 가서 인프라나 동네 분위기 등을 확인했었습니다. 접근성과 치안문제, 인프라 등을 고려해서 결국 저희는 제주시 노형동으로 거주지를 정하고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저희가 제주에서 자리 잡고 살고 있는 제주시 노형동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집에서 찍은 노형동

1. 노형동의 역사

노형동의 역사를 설명하려면 제주 도민들이 흔히 말하는 '신제주'에 대해 먼저 설명이 필요합니다. 제주 도민들 사이에서는 지도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검색되지 않는 신제주와 구제주라는 지명이 흔하게 사용됩니다. 보통 신제주는 제주의 현재 최대 도심구역인 제주시 연동과 노형동을 말하며, 구제주는 제주시 일도동, 삼도동, 건입동 들을 말합니다.

신제주의 역사는 40년 전인 1970년대 당시 대통령의 지시로 시작한 '신제주 뉴타운 개발'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를 계기로 제주시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한천의 서쪽인 신제주가 개발되면서 공공기관가 상업시설, 학교, 병원 등 인프라가 구축이 되었고 자연스레 인구 쏠림현상이 나타나며 지금의 신제주인 연동과 노형동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2. 노형동의 위치 및 면적과 인구

노형동은 제주시 남서쪽 5km 지점에서부터 형성되어 있으며, 동쪽으로는 연동과 접해있고 서쪽으로는 애월읍과 접해있으며 북쪽으로는 도두동, 이도동과 접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섬이라는 지역 특성상 공항 이용이 잦은데, 노형동은 공항에서 4km 정도 되는 거리에 위치하여 공항 접근성도 매우 우수합니다.

노형동의 면적은 45.21㎢이며 인구는 2022년 연도말 기준으로 23,853세대 55,693명입니다. 노형동은 제주 도내 43개 읍·면·동 중 인구가 가장 많으며, 신제주라 불리는 노형도과 연동의 인구 합계는 2022년 처음으로 10만 명을 넘으며 제주시 전체 인구의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노형동은 1990년대 이후 잇따른 택지 개발과 고도제한 완화에 따른 고층 아파트 건설 등의 영향으로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였으며, 현재는 제주 도내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동네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인구 과밀로 인한 교통 혼잡과 주차난, 교육기관 과밀 학급 문제 등은 꾸준히 사회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가 재학 중인 노형동 소재의 초등학교의 경우에도 2023년 3월 1일 기준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은 학급 평균 학생수가 28명 이상으로 과밀 학급인 상태입니다.

 

3. 노형동의 인프라와 관광지 

노형동에는 총 12개의 교육기관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초등학교는 총 5개로 노형초등학교, 한라초등학교, 백록초등학교, 월랑초등학교, 해안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중학교는 총 2개로 노형중학교, 한라중학교가 있으며 고등학교는 총 3개로 제주고등학교와 제주제일고등학교, 제주제일고등학교방송통신고등학교가 있습니다. 대학교는 총 2개로 한라대학교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있습니다. 많은 교육기관가 더불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사설 교육시설들도 많이 형성되어 있어 교육 여건이 우수한 편입니다.

또한 노형동에는 이마트,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등 다양한 대형마트와 소아과, 안과, 내과 등 다양한 병원 그리고 거의 모든 은행과 증권사들이 도보권 거리에 있어 생활 편의성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노형동에서 가볼만한 관광지로는 천왕사, 신비의 도로, 넥슨컴퓨터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천왕사는 1994년 전통사찰로 지정된 절로, 아흔아홉 골 중 하나인 금봉곡 자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천왕사는 한라산 깊은 숲 속에 골짜기를 따라 자리 잡고 있어 자연과 잘 조화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절입니다. 특히 천왕사는 삼나무길과 가을 단풍이 유명합니다. 다음으로 신비의 도로는 제주시 노형동 296-16번지 100도로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명 도깨비도로라고도 불립니다. 신비의 도로는 실제로는 내리막 길인데 착시현상에 의해 눈으로 보면 오르막 길로 보이는 도로입니다. 신비의 도로에서 물병을 굴려보거나 물을 쏟아보면 보이는 것과 다르게 내리막인 것을 확인할 수 있어 특히 아이들이 신기해하는 관광지입니다. 그리고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제주시 노형동 86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인간의 삶을 가장 빠르게 변화 발전시킨 컴퓨터와 게임에 관한 박물관입니다.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를 직접 눈으로 보며 접할 수 있으며, 코딩 및 VR 등 다양한 체험도 가능한 곳이라 아이들과 방문하기 좋은 관광지입니다.

 

이상으로 저희 가족이 제주에 이주하여 현재 살고 있는 노형동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