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임산부 철분제 추천 액상 철분제 '볼그레 액'

by 당근홀릭 2023. 6. 30.

임산부 철분제 '볼그레 액'는 아이를 임신했을 때 빈혈 수치가 좋지 않아 복용했던 액상형 철분제입니다.

 

 

 

임산부 철분제 섭취 시 가장 힘든 부분이  '변비'라는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추천하는 철분제입니다. 

 

'볼그레 액'의 제약사, 유효성분, 저장방법

임산부 액상 철분제 볼그레는 종근당에서 만든 철 결핍성 빈혈치료제입니다. 유효성분은 1회 분량(10ml) 당 철아세틸트랜스페린 200mg (철로서 40mg)이 포함되어 있고, 기밀용기에 넣어 실온(1~30℃)에 보관하면 됩니다.

 

'볼그레 액'의 작용과 특성

임산부는 출산시 많은 출혈을 수반하며, 뱃속 태아는 새로운 환경에 나오기 위해 엄마의 철분을 본인의 간에 저축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임산부는 철 결핍성 빈혈이 생길 우려가 높아서 임신 시 철분 섭취는 필수입니다. 볼그레 액은 3가 철의 수용액으로 계란 흰자의 단백질과 철분인 단백철염의 형태로 되어 있어 몸 안의 철인 페리친과 가장 유사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볼그레 액은 기존의 번거롭던 복용법을 개선하여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고 액상 타입이라 흡수율이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볼그레 액'의 용법과 용량

볼그레 액은 성인 기준으로 1회 1포씩, 하루에 1~2회 식사시간을 피하여 공복에 복용합니다. 철분제의 경우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이나 칼슘제, 마그네슘제 등과 같이 복용했을 때 다른 미네랄들과 흡수에 있어 경쟁하므로 시간차를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그레 액'의 성상과 맛

볼그레 액은 적갈색의 액체로 되어 있고, 맛은 살구맛이 약간 나는 달콤한 맛입니다. 아이들 먹는 시럽약 맛도 농도도 비슷합니다. 저도 특히 액상 형태의 약은 거부감이 있는 편인데, 액상 철분제 볼그레 액은 거부감 없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볼그레 액'의 복용 후기 및 흡수율 높이는 Tip!

임산부 액상 철분제인 '볼그레 액'은 아이를 임신했을 때 처음 복용했습니다. 임신 중기쯤 빈혈수치가 낮아 철분제 섭취를 권유받아서 처음엔 알약형태의 철분제를 섭취하였으나 극심한 변비로 인해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 와중 액상철분제 '볼그레 액'에 대해 접하게 되었고 철분제를 볼그레 액으로 바꾼 이후 철분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변비에 대한 문제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철분제 부작용인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액상 철분제로 바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액상 철분제 볼그레 액의 또 다른 장점은 액상 형태라 흡수율이 빠르며 높다는 것입니다. 철분제는 복용 뿐만 아니라 복용 후 흡수율이 중요한데, 액상 타입이라 흡수율이 빠르고 높아서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철분제 복용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공복에 복용하고, 비타민 C가 함유된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합니다. 철분제는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며, 철분 30mg을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비타민 C 200mg이 필요하다고 하므로 철분제 복용 시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나 주스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