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도❤️/제주도_정보

제주의 대표 먹거리 보말에 대해 알아보기

by 당근홀릭 2023. 6. 4.

제주로 이주한 후 해안가를 산책하며 자연스럽게 보말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봄이 와서 날씨가 따뜻해진 이후로는 한창 호기심이 많은 딸아이와 팀을 이뤄 여러 종류의 보말을 잡아 보기도 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손질하여 음식까지 만들어먹기도 하며 한동안은 보말잡기에 빠져서 주말마다 물때를 검색했던 것 같습니다. 

 

 

보말은 바다 고둥을 의미하는 제주도 방언이며, 서귀포 지역에서는 보말을 고매기라고도 부릅니다.

제주도에서 예전에는 보말이 지금처럼 사람들이 즐겨찾는 수산물은 아니었습니다. 옛날에는 보말이 너무 흔해서 조금 가져다가 재미삼아 까먹는 정도의 간식거리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물질과 종사일에 바쁜 제주의 부녀자들이 보말의 알맹이를 일일이 꺼내어 음식을 만드는 것은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었고, 또 제주 해녀들에게 보말은 돈이 되는 수산물이 아니었기 때문에 판매할 목적으로 따로 채취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로 웰빙 문화의 열풍이 일어나면서 지금의 보말은 매우 귀한 식재료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매우 흔하던 보말이 지금은 너무 잡아서 없을 지경이라고 합니다. 찬밥 신세이던 보말이 요즘은 해년들이 보말을 까서 보말을 채취한 후 까서 식품에 납품하거나 내다 팔 정도로 귀하신 몸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제주의 대표 먹거리인 보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주 보말의 종류와 특징

제주에서 나는 보말은 수두리 보말, 먹보말, 약보말, 참고메기 등이 있습니다.

수두리 보말은 보말 중에서도 맛과 영양이 으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두리 보말은 제주 앞바다 수심 5m 정도에서 잡을 수 있으며, 간조때 물이 빠지면 잠수하지 않고도 걸어 들어가서 잡아 볼 수도 있습니다. 수두리 보말은 주로 밤에 활동을 하는 야행성이며 낮에는 바위틈이나 큰 자갈 아래에 숨어 있습니다.

먹보말도 맛이 좋은 보말 중에 하나입니다. 먹보말은 주간에는 바위 틈이나 자갈 아래에 숨어 있어 간조시 쉽게 잡을 수 있으며, 수두리 보말보다 흔해서 접하기 쉽습니다. 먹보말은 특히 삶아서 알맹이를 먹으면 고소한 맛이 일품인 보말입니다.

약보말은 제주 바다의 바위나 자갈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보말입니다. 외관은 먹보말과 유사하지만 겉껍질 아래쪽에 눈알 같은 껍질이 더 있는 게 특징입니다. 약보말은 쓴 맛이 많이 나서 식용으로 먹기에는 힘들지만, 옛날 제주에서는 악용으로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저희 가족도 제주에 와서 한창 보말 잡기 삼매경에 빠졌었는데, 그때 가장 많이 보이고 잡았던 보말이 바로 약보말이었습니다. 약보말인지도 모른 채 삶아서 먹어본 후 쓰고 쌉싸름한 맛에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참고메기도 제주도 바다에서 어딜가나 만나볼 수 있는 흔한 보말입니다. 참고메기는 표준어로 울타리고둥을 말하는 제주 방언입니다. 참고메기는 크기가 작고 바위 위에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약보말과 마찬가지로 쓴맛이 납니다. 약보말은 대부분 크기가 작고 쓴맛이 많이 나서 식용으로 잘 먹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2. 제주 보말의 영양 성분 및 효능

제주도 보말은 100g 당 90kcal 정도이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칼슘, 인, 클루탐산, 비타민C, 비타민 B, 철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높습니다.

제주 보말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소고기나 장어보다 더 많이 들어 있어 남성 활력에 도움이 되며, 간기능 보호와 자양강장에도 좋습니다. 보말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 성분은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심신 안정에 좋으며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보말은 칼슘과 철분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고 지방의 함량이 적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라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3. 제주 보말 손질법과 먹는 방법

보말을 시장에서 구입하거나 바닷가에서 채취한 후에 제일 먼저 소금물에 잘 씻은 후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궈내야 합니다. 그리고 깨끗하게 씻은 보말은 잠길 정도로 물에 담가 15분 정도 중불에서 삶아 줍니다. 푹 삶아진 보말을 바늘이나 이쑤시개로 콕 찍어서 알맹이를 분리한 후 먹으면 됩니다.

보말의 내장은 과다 섭취할 경우 배탈이 날수도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제주도 보말은 여러가지 요리에 다양하게 이용되며, 그중 대표적인 요리로는 보말 칼국수와 보말죽이 있습니다. 보말 삶은 물을 활용하여 끓이는 보말 칼국수와 죽은 특유의 구수하고 깊은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맛이라 제주 도민뿐만 아니라 제주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도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이상으로 제주 보말에 관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