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도❤️/제주도_정보

제주시 민속오일시장과 동문시장에 대해 알아보기

by 당근홀릭 2023. 6. 12.

제주도에 이주하여 생활한 지 5개월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오늘은 제주에 살며 자주 가게 되는 시장인 민속오일시장과 동문시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주 민속오일시장과 제주 동문시장 야시장

1. 제주 민속오일시장

제주민속오일시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도두동 1204-1번지에 위치한 재래시장으로 제주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재래시장이자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오일시장입니다. 조선시대 말기 보부상들의 상거래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지금의 장소에서 5일장으로 자리 잡은 건 1998년부터입니다.

매월 2일과 7일인 2일, 7일, 12일, 17일, 22일, 27일에 개장하는 5일시장이며, 총면적 6만 7000㎡ 정도의 넓은 부지에 22개 구역으로 나눠져 1,000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점포가 들어서 있는 아주 큰 규모의 시장입니다. 제주국제공항 인근에 위치하여 제주 도민들 뿐만 아니라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5일장이 열리는 날이면 많은 인파로 붐비는 곳입니다. 제주민속오일시장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그리고 살 거리도 가득해서 장이 서는 장날에는 평균 25,000명 정도의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제주민속오일시장 이용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며, 바로 옆 공용주차장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추고 있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제주민속오일시장에는 만 65세 이상의 제주 할머니들이 물건을 파는 할머니장터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제주 할머니들이 직접 생산 채집한 농수산물이나 약재 등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할머니들의 정겨운 제주 방언으로 된 대화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주민속오일시장에는 농산물 판매구역, 수산물 판매구역, 농기구 판매구역, 약재 판매구역, 옹기 판매구역, 가축 판매구역 등으로 구분되어 다양한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희 가족은 비가 오지 않는 이상 장날마다 제주민속오일시장을 방문하여 구경도 하고 간식거리도 사 먹고 필요한 것들도 사 옵니다. 그중에서도 민속오일시장 갈 때마다 사 먹는 찹쌀도넛는 어린 시절 시장에서 먹던 그때 도너츠 그 맛이라 방문하신다면 한 번쯤 꼭 먹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2. 제주 동문재래시장

제주 동문재래시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관덕로 14길 20에 위치한 제주시의 대표적인 최대규모 상설 재래시장입니다.  최대 규모의 상설시장인 만큼 1번부터 12번까지 많은 출입구가 존재해서 동문재래시장에 방문할 때는 미리 출입구 번호를 확인하고 찾아가면 더욱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동문재래시장에는 약 340여 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화장실 및 고객지원센터 등 고객 편의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동문재래시장에는 공영주차장이 있으며 129대가 주차할 수 있고 최초 30분은 주차가 무료입니다. 주말이나 야시장이 시작되는 오후 6시 전후부터는 공영주차장이 많이 붐비는 편이라 근처 사설주차장에 주차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제주의 청청 환경 속에서 자란 과일들과 제주의 화산토에서 자란 농산물 그리고 청정 바다에서 온 수산물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만나 볼 수 있으며, 특히 상품을 전국으로 바로 택배송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전국에서도 우수한 시장으로 손꼽힙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제주 갈치나 고등어 그리고 제주 오메기떡은 여행 선물로 제격이라 항상 인기가 많습니다.

동문재래시장 이용시간은 오전 8시부터 밤 9시까지이며, 동문 야시장의 이용시간은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입니다. 동문 야시장은 볼거리들이 많고 특유의 활기참을 느낄 수 있어 요즘 방문객이 많은 곳으로, 산지천 옆인 동문시장 게이트 8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야시장 인기가 높아 많은 인파로 붐비는 곳이지만, 랍스터 구이나 전복 김밥 등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고 젊은 요리사들이 음악에 맞춰 군무를 추며 요리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어 여행의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곳입니다.

 

이상으로 제주시를 대표하는 시장인 민속오일시장과 동문시장에 대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